본문 바로가기

매일 아침 써봤니? 본문

끄적끄적들/도서

매일 아침 써봤니?

editor+ 2018. 1. 15. 11:03

매일 아침 써봤니? -김민식

 

김민식pd(mbc)

 

50살이 넘는 나이에 책을 200권 넘게 읽는 다는것은

겸손하고 열정적이며 대중적인 인물이라는것이 아닐까

 

1. 재미없는 일을 하며 살기엔 인생이 너무 길다.

 

2. 쓰기에서 시작된 능동태 라이프

 

3. 쓰면 쓸스록 득이 된다.

 

4. 매일같이 쓰는 힘

 

5. 매일의 기록이 쌓여 비범한 삶이 된다.

 

6. 쓰는 인생이 남는 인생

 

저자는 삶을 대하는 자세와 글쓰기에 대한 예찬 기술등을

본인의 경험과엮어 친절히 그리고 따듯하게 설명해주고 있다.

 

 

p.35

저의 20대는 실패로 점철된 시기였습니다. 대학 1지망 탈락, 입사 서류전형 탈락, 첫 직장 중도 하차, 통역대학원 졸업 후 진로 변경 등. 꾸준히 실패했지만 포기할 수는 없었어요. 왜? 내인생이니까요. 안된다고 포기할 수는 없으니까요. 무엇보다, 실패가 두렵다고 즐겁지도 않은 일에 적당히 타협하고 살고 싶지 않았어요. 100세시대 재미없는 일을 하며 살기엔 인생이 너무 길거든요. 꾸준히 실패를 거듭하다 보면 우연한 성공을 만날 텐데, 그럴 떄 우겨야 합니다. 처음부터 그게 작전이었다고. 뻔뻔해지는 순간, 우리의 자신감은 상승하고 인생은 성장합니다. 성공에 안주하고 새로운 시도를 멀리하는 순간, 사람은 퇴행합니다. 실패를 했음에도 다시 도전할 때 우리는 성장해요

 

 

p.47

어쩌면 제 인생은 지금까지 실패로 점철됐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여자 꼬시려고 춤을 배웠는데 엉뚱하게 춤에 중독되고 말았고요. 통역사 되려고 영어를 공부했는데 엉뚱하게 예능 PD가 됐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드라마를 연출하려다 엉뚱하게 예능PD가 됐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드라마를 연출하려다 엉뚱하게 블로거가 되어 있네요. 여자를 사귀어서 행복한 게 아니라, 춤을 연습하는 순간순간이 즐거웠어요. 통역사가 되어서 행복한 게 아니라, 영어 문장을 하나하나 외우는 순간 성장의 성취감을 느꼈고요. 대박 드라마를 연출해서 행복한게 아니라, 하루 한 편씩 글을 올리는 매 순간이 즐겁습니다. 잊지 마세요, 행복은 강도가 아니라 빈도입니다.

 

P.125

PD로서 로맨틱 코미디 전물 연출가라는 나만의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 오랜 세월 꾸준히 연출 경력을 쌓아왔습니다. 언젠가 또 재미난 드라마나 시트콤을 만들게 되면 블로그를 통해 연출일이기를 연재하고 시청자들과 소통하려고 했어요. 그런데 엉뚱하게도 구속영장 기각 소식을 블로그에 올리게 됐네요. 하늘이 어떤 운명을 준비하고 있는지 알 수 없기에, 인간은 그저 하루하루 최선을 다하며 살 뿐입니다.

 

P.175

비범한 삶이라 기록하느 게 아니라 매일 기록하니까 비범한 삶이 되는 거라고 믿으며 오늘도 달립니다.

 

P.191

인생을 살다보면 '아,여기까지인가 보다' 하고 스스로 엔딩이라 생각하는 장면이 몇개 나와요. 그땐 그냥 무심하게 눈앞의 바리게이트를 뚫고 그냥 통과해버리는, 그런 삶을 응원합니다.

'끄적끄적들 > 도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드보일드는 나의 힘  (0) 2018.01.29
monograph- 빈지노  (0) 2018.01.22
공부기술-조승연  (0) 2018.01.19
OPTION B  (0) 2018.01.14
타이탄의 도구들  (0) 2018.01.13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