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하는 뇌 본문

끄적끄적들/과학

공부하는 뇌

editor+ 2020. 8. 10. 10:29

'그 사람을 이해하는 것은 그 사람의 뇌의 작동원리를 이해하는 것이다.' 이 책의 저자가 주장하는 바이다. 

저자는 정신과 전문의이자 뇌 영상 전문가 뇌의학과 행동의학 분야의 권위자이다. "

 

뇌 영상을 촬영하던 초기 시절에 나는 환자에 대한 정보가 전혀 없는 상태에서 영상을 판독할 때가 많았다. 그리고 뇌 영상만 가지고도 그 사람에 대한 많은 것을 알 수 있음을 깨달았다. 물론 새로 온 환자를 평가할 때마다 우리는 그들의 삶을 포괄적으로 검토한다. 그래도 나는 뇌 영상만 보면서 사람들에게 "혹시 이런 식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지 않으세요?" 학고 물으며 즐거워하곤 했다.

pg-42

 

뇌의 유형별 특성

 

뇌는 각각의 능력을 담당하는 분야가 나눠져 있고, 유형에 따라 각각의 분야의 활성도가 다르게 나타난다.

즉, 쉽게 말하자면 뇌의 유형의 차이는 뇌의 생물학적 차이를 뜻한다.

주의력 결핍 장애의 경우 - 집중 시에 앞이마 겉질 활성이 감소

강박 성향 뇌의 경우 - 이마엽의 과로 증상

 

뇌란 무엇인가.

 

뇌의 바깥쪽 모습

앞이마겉질 - 집중력,선견지명,충동 조절

관자엽 - 기억,학습,기분 안정,시각/청각 처리

마루엽 - 감각 처리,방향감각

뒤통수엽 - 시각 처리

소뇌 - 운동 기능, 생각 협응

 

뇌의 안쪽 모습

앞띠이랑 - 주의 돌리기, 오류 감지

바닥핵 - 쾌락,동기,행동 조정

시상- 감각의 관문, 감정 처리

 

기본 뇌의 유형

 

1. 균형형

2. 즉흥형

3. 집요형

4. 예민형

5. 신중형

 

종합

 

https://brainhealthassessment.com/

뇌 유형 검사를 받아 볼 수 있다.

나의 경우에는 6. 즉흥-집요형이 나왔다. 흥미로웠다. 이 책의 최종 목표는 뇌 유형 이해를 통한 공부 학습능력 향상이다. 전반부에서는 뇌의 특성과 뇌의 유형에 대해 설명한 후 후반부에서 뇌를 건강하게 만드는 법과 뇌에 포커스가 맞춰진 공부방법을 제시한다. 개인적으로 후반부는 좀 뻔한 내용이었고, 전반부 부분이 아주 재미있었다. 좀 더 나의 뇌의 작동원리를 객관적으로 살펴 볼 수 있었고 학습 목표와 어떻게 연계시킬지 좀 더 넓은 차원에서 생각해게 해주었다.

'끄적끄적들 > 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The Age of A.I  (0) 2020.02.27
VR휴먼다큐멘터리 - 너를 만났다  (0) 2020.02.15
만화로 배우는 인공지능  (0) 2019.09.02
빅데이터 소사이어티  (0) 2019.08.31
저도 과학은 어렵습니다만2  (0) 2019.06.09
Comments